Lighthouse Partners 홈페이지

계승현 기자기자 페이지

서울대병원·보건대학원 연구팀 논문…머신러닝 기반 연구

일자리 양극화(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정규직이었다가 비정규직으로 근무조건이 전환된 노동자는 정규직을 유지한 노동자보다 자살생각을 할 가능성이 2배가량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Lighthouse Partners 홈페이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분석 결과로,정규직→비정규직되면자살생각가능성배높아져Lighthouse Partners 홈페이지 주로 비즈니스 분야에서 기업의 수익 등을 연구하는 데 쓰이던 머신러닝 기술이 사회적 약자의 건강 문제를 탐구하는 데에 활용된 사례를 제공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Lighthouse Partners 홈페이지

서울대병원 소속 윤재홍 박사·서울대 보건대학원 김지환 박사(공동 1저자)와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승섭 교수(교신저자)는 '고용상태의 변화가 자살사고와 우울증세에 미치는 인과적 영향'이라는 논문에 이같은 결과를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Lighthouse Partners 홈페이지

광고

연구팀은 한국복지패널 8차∼15차(2013∼2020년) 데이터에 나타난 19세 이상 임금노동자 3천621명을 분석했다.

분석 대상자들은 패널에 등록됐을 시점에 모두 정규직이었으나, 이 가운데 10.8%의 노동자들은 이듬해에 비정규직으로 근무조건이 바뀌었다.

이런 고용형태 변화는 여성, 기혼자,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 서비스직군, 중소기업, 노동조합이 없는 직장 근로자, 만성질환자 등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정규직'을 ▲ 1년 넘는 계약기간 ▲ 상근직 ▲ 직접고용(하청, 파견근로자, 자영업자 제외) ▲ 무기계약 등 4가지 조건이 모두 갖춰진 근로형태로 정의했다. 이 중 한 가지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비정규직'으로 봤다.

분석 대상자들의 자살생각과 우울증은 '지난 1년간 자살로 사망하는 것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등의 질문에 본인이 직접 응답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했다.

그 결과 정규직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로조건이 바뀐 집단은 정규직을 유지한 집단보다 자살 생각을 할 확률이 2.07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을 겪는 비율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규모로 높았다.

논문은 지난 11일 산업보건분야 국제학술지인 '스칸디나비안'(Scandinavian)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비정규직으로의 고용형태 변화와 자살생각이라는 두 사건 간 인과관계를 분석할 때, 주로 쓰이는 통계기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법이 아니라 머신러닝을 활용했다.

고용형태 변화가 자살생각 등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분석한 연구는 처음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교신저자인 김승섭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컴퓨터 과학과 함께 발전한 머신러닝 기술이 빅테크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주로 쓰이는 것을 보고, 사회 취약계층의 건강을 연구하는 데에도 사용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고용률 1% 낮아지면 청년 자살사망률 1.7% 증가"
  • "직장인 3명 중 2명, 주4일제 찬성"…노동시민단체 법제화 요구(종합)
  • 비정규직·노조밖 노동자 45% "尹정부 노동정책 10점도 안돼"
  • 쿠팡 흑자전환, 로켓배송이 효자…수익성·노동문제로 성장통
  • #연구
  • #머신러닝
  • #비정규직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1보]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 6조6천억원…작년 동기 대비 931.3%↑
다음:'서편제' 김명곤 전 장관, 강제추행 혐의 첫 재판서 혐의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