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김용태 교수님은 주식 강사인가요?왕

현윤경 기자기자 페이지

온라인서 여전히 음모론 활개…가짜뉴스 통제력 상실한 왕실

"음모론자들,위중왕세자빈외출장면공개에도quot대역배우다quot와글와글김용태 교수님은 주식 강사인가요? DNA 검사해도 케이트빈이라고 믿지 않을 것"

"왕실, 인터넷세대에 적합한 홍보 전략 재고해야"

케이트 왕세자빈의 외출 사진을 실은 영국 대중지 '더 선'의 1면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지난 1월 복부 수술을 한 뒤 공식 석상에서 자취를 감춰 위중설 등에 시달린 케이트 미들턴 영국 왕세자빈의 외출 사진이 공개됐지만 이번에는 사진 속 인물이 대역 배우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온라인상에서 음모론이 이어지고 있다고 영국 언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英김용태 교수님은 주식 강사인가요?왕

영국 타블로이드지 더선은 지난 17일 왕세자빈이 윌리엄 왕세자와 함께 거처인 윈저 애들레이드 코티지 인근에 있는 농가 상점을 방문한 사진을 발행한 데 이어 당시 모습을 담은 영상을 자사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英김용태 교수님은 주식 강사인가요?왕

당시 현장에 있던 대중이 찍은 것으로 알려진 이 영상에서 케이트 왕세자빈은 밝은 표정으로 한손에는 상점에서 산 물품을 넣은 쇼핑백을 든 채 야구 모자를 눌러쓴 윌리엄 왕세자와 나란히 걸으며 대화를 주고받는 모습이 포착됐다.

英김용태 교수님은 주식 강사인가요?왕

광고

지난 16일 찍은 것으로 알려진 해당 영상을 보면 운동할 때 입는 듯한 검정색 캐주얼한 복장에 운동화를 신은 케이트 왕세자빈은 묶지 않은 긴 머리를 흩날리며 비교적 활기차게 걷는 모습을 보여줘 건강이 상당히 회복됐음을 짐작게 했다.

더선은 "케이트를 둘러싼 거친 음모론이 확인되지 않은 채 퍼져나간 수주간의 온라인상 설왕설래를 끝낼 목적으로 이 영상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더선의 의도와는 달리 이 영상도 케이트를 둘러싼 소문을 가라앉히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영상 속 인물이 진짜 케이트 왕세자빈이 아니라 프로 대역 배우라 연기한 '가짜 케이트'라는 주장을 담은 게시물이 삽시간에 소셜미디어상에서 퍼져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BBC의 소셜미디어 담당 기자인 마리아나 스프링 기자에 따르면, 해당 영상이 공개된 후 24시간이 지났을 무렵 영상 속 인물이 진짜 케이트 왕세자빈이 아니라 프로 대역 배우가 연기한 '가짜 케이트'라는 주장을 담은 게시물에 대한 조회수가 X(엑스·옛 트위터)에서는 1천200만회, 틱톡에서는 1천100만회에 달했다.

왕세자 부부가 쇼핑 백을 들고 걷는 장면을 담은 영상이 인위적으로 수정됐거나 조작됐음을 시사하는 단서가 전혀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허위 주장을 담은 게시물들은 순식간에 공유되면서 일파만파 퍼졌다고 스프링 기자는 지적했다.

10일 공개됐다가 조작설 휩싸인 케이트 미들턴 영국 왕세자빈의 사진. 왕세자빈은 11일 이 사진을 '편집'했다며 사과했다. [윌리엄 왕세자빈 부부 인스타그램 계정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스프링 기자는 틱톡과 X 등 소셜미디어 업체들이 개인이나 사회에 심각한 위해를 야기할 수 있는 허위정보를 담은 내용의 게시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서, 소셜미디어에서 활개치고 있는 이런 음모론은 캐서린 왕세자빈의 가족과 지인뿐 아니라 공적인 신뢰도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텔레그래프는 해당 영상을 본 일반적인 사람들이라면 건강을 회복한 케이트 왕세자빈이 왕실의 발표대로 부활절 이후에 공무에 복귀할 것을 기대하면서 웃음을 지었겠지만, 일각에서는 케이트가 "너무 건강해 보인다"면서 대역설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심지어 음모론자들 중 일부는 농가 상점 외부를 꾸미고 있는 시골풍의 장식물이 크리스마스에 찍힌 것이라는 의구심을 나타내기도 했다고 텔레그래프는 덧붙였다.

미 시사지 뉴스위크의 왕실 담당 기자인 잭 로이스턴은 이런 음모론에 대해 "왕세자빈이 DNA 검사를 해도 사람들은 그녀라는 것을 믿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텔레그래프는 인터넷상의 음모론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왕실이 인터넷 세대에 적합한 홍보 전략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영국 왕실이 1980∼1990년대에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등장과 유명 인사들을 겨냥한 파파라치 문화의 폭발적인 확산에 적응해야 했던 것처럼,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새로운 홍보 방식이 필요하다고 이 신문은 강조했다.

한편, 건강 이상설에 휩싸인 케이트 왕세자빈은 두 달 만에 처음으로 지난 10일 세 자녀와 찍은 사진을 공개하고 위중설 진화에 나섰는데, 알고 보니 사진 속 몇곳에서 '조작'이 의심되면서 오히려 역풍을 부른 바 있다.

왕세자빈이 부활절 이후에 공무에 복귀할 것으로 예상된다.

[email protected]

  • #케이트
  • #왕세자빈
  • #왕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소식
이전의:'테라' 권도형 한국 송환 무효화…미국행 가능성 커져(종합)
다음:이번엔 샌프란시스코에서…MLB 이정후·김하성, 6∼8일 재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