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한혜원 기자기자 페이지

'친명' 양문석·모경종 본선행…'비명' 신동근·김상희 탈락,비명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홍기원은 승리

호남 현역 희비…윤준병·안호영·주철현 공천, 김성주·윤재갑 고배

대정부 질문하는 전해철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2023.4.5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공천에서 비명(비이재명)계인 전해철·신동근 의원이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들에게 패해 낙천했다.

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호남 현역 의원들의 경선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올드보이'(OB)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과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각각 현역 의원을 경선에서 물리치고 본선에 나선다.

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박범계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은 13일 민주당 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9∼10차 경선 결과와 전략선거구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광고

◇ '친명횡재·비명횡사' 이어져…'비명' 홍기원은 생존

민주당 공천 막바지까지 '친명횡재·비명횡사' 기조는 이어졌다.

전해철 의원은 경기 안산갑 경선에서 친명계 원외 인사인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과 맞붙어 패했다.

전 의원은 경선 득표의 20%가 깎이는 의원평가 하위 20%에 들어 '감산 페널티'를 안고 경쟁했다.

양 전 위원은 지난해 전 의원에게 비명계 의원들을 멸시해 지칭하는 '수박'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3개월 당직 정지 징계를 받은 바 있다.

국민참여경선이 치러진 신설 지역구 인천 서구병에서는 비명계 현역 신동근 의원이 '친명' 모경종 전 이재명 대표 비서실 차장에게 패배했다.

선거구 조정이 이뤄진 서울 노원갑 경선에선 '친명' 우원식(노원을) 의원이 '비명' 고용진(노원갑) 의원을 눌렀다.

경기 부천병에서는 4선 현역인 김상희 의원이 이재명 대표 특별보좌역인 이건태 예비후보에게 패해 탈락했다. 부천을에서는 김기표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비서관이 이겼다.

3자 경선으로 치러진 경기 부천갑에서는 서영석(부천정) 의원과 유정주(비례대표) 의원이 살아남아 결선을 치른다. 김경협(부천갑) 의원은 탈락했다.

인천 남동을에서는 당 영입 인재인 이훈기 전 iTV 기자가 승리했다.

이날 결과가 발표된 수도권 경선에서 비명계가 승리한 지역은 사실상 경기 평택갑이 유일했다. 비명계 현역 홍기원 의원은 임승근 전 지역위원장과의 경선에서 승리했다.

인터뷰하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4일 오후 광주 북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호남연수원에서 열린 광주시교육청 청소년 정치캠프 초청 강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답변하고 있다. 2023.8.4 [email protected]

◇ 호남 현역 의원 엇갈린 희비…'올드보이' 정동영·박지원 본선행

민주당 텃밭인 호남 경선에선 현역 의원들의 희비가 엇갈렸다.

전북 정읍·고창에서는 윤준병 의원이 유성엽 전 의원을 눌렀고, 완주·진안·무주에서는 현역 안호영 의원이 공천장을 받았다.

남원·장수·임실·순창에서는 박희승 예비후보가 이환주 전 남원시장, 성준후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을 꺾었다.

전남 여수갑은 현역인 주철현 의원이 승리했지만, 여수을에서는 현역 김회재 의원이 조계원 전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책수석에게 패했다.

영암·무안·신안에서는 현역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이 결선을 치르게 됐다. 나주·화순에서는 현역 신정훈 의원과 손금주 전 의원이 결선을 진행한다.

이번 총선에서 국회 복귀를 노리는 올드보이들은 본선행 티켓을 따냈다.

전북 전주병에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김성주 의원과 맞붙어 승리했고, 전남 해남·완도·진도에 도전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윤재갑 의원을 꺾었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촬영 나보배]

◇ 여야 호남 대진표 윤곽

이날 발표에 따라 호남과 경기·인천 일부 지역에서 여야 대진표가 채워졌다.

전북 전주병에서는 국민의힘 전희재 후보와 민주당 정동영 후보가, 정읍·고창에서는 국민의힘 최용운 후보와 민주당 윤준병 의원이 경쟁한다.

남원·장수·임실·순창에서는 국민의힘 강병무 후보와 민주당 박희승 후보, 완주·진안·무주에서는 국민의힘 이인숙 후보와 민주당 안호영 의원이 각각 맞붙는다.

전남 여수갑에서는 국민의힘 박정숙 후보와 민주당 주철현 의원, 여수을에서는 국민의힘 김희택 후보와 민주당 조계원 후보가 대결한다. 해남·완도·진도에서는 국민의힘 곽봉근 후보와 민주당 박지원 후보 간 경쟁이 펼쳐진다.

인천 서병에서는 국민의힘 이행숙 후보와 민주당 모경종 후보, 남동을에서는 국민의힘 신재경 후보와 민주당 이훈기 후보가 맞붙는다.

경기 부천병에선 국민의힘 하종대 후보와 민주당 이건태 후보가 겨룬다.

민주당과 진보당 후보 간 단일화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지역구도 있다.

서울 노원갑에서는 국민의힘 현경병 후보가 공천된 가운데 민주당 우원식 의원과 진보당 권민경 후보가 단일화 경쟁에 나선다.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서울 서초을에서 옮긴 경기 부천을에서는 민주당 김기표 후보와 진보당 백현종 후보 간 단일화를 앞두고 있다.

경기 평택갑에선 민주당 홍기원 후보와 진보당 신미정 후보, 경기 안산갑에선 민주당 양문석 후보와 진보당 김도현 후보 간 단일화가 각각 이뤄진다.

[email protected]

  • #총선
  • #민주당
  • #공천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사전투표] 투표소에 '대파' 들고가겠다 묻자…선관위 "정치 행위 안돼"
다음:홈런볼 돌려준 부부팬 "위협적인 분위기, 오타니 만나지도 못해"